독서

성공의 법칙#1

최문경 블로그 2020. 6. 1. 10:20

1장 마스터 마인드

한 줄 요약: 조화의 중요성. 조화롭게 살자.

 

성공을 결정하는 이면에는 '성품(personality)'이 있다.

사람들은 상품 자체를 사는 만큼이나 사람을 산다. 그리고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소비자가 상품에서 받는 영향보다는 접촉하는 사람의 됨됨이에 더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다. - 41p

 

성공이란 '타인의 권리를 해치지 않고 자신의 명확한 중점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 42p

 

나는 마음, 즉 사람의 정신도 우주를 채우고 있는 에테르를 구성하는 것과 같이 동일한 '유동적' 에너지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나는 '사람의 마음'이 유동체나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고, 이는 에테르와 비슷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생각한다. 두 개의 마음 사이에 접촉이 이루어지고 이 '마음'의 결합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두 사람을 기쁘게, 혹은 불쾌하게 만드는 진동을 발생하는 것이다. - 48p

 

역사상 가장 위대한 리더는 다른 마음을 끌어들이는 핵으로써 마음의 화학작용의 조합에 능한 사람들이었다. -53p

 

여러분 주위에서 사업, 재정 혹은 어느 분야에서든 탁월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본다면 그 성공의 이면에는 마음의 화학작용 원리를 적용했으며 그로부터 마스터 마인드가 생겨난 것을 알 수 있다. 얼핏 성취는 한 사람의 공로인 듯 보일 때가 많지만,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이면에는 그와 마음을 조화시킨 사람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사람 이상의 사람이 있으면 마음의 화학작용 원리를 통해 마스터 마인드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63p

 

대궐에 사는 임금님도 궁내에 조화가 없다면 오두막집에 사는 소작농과 다를 바 없다. 반면 오두막의 소작농일지라도 조화를 이룬 삶을 산다면 대저택의 부자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70p

 

만약 여러분 생각에 내가 과도할 정도로 조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이 조화의 결핍은 실패로 이르게 하는 첫 번째이자 마지막이며 그리고 유일한 원인이라는 것을 알아두길 바란다. 목표에서 제일 중요한 기반이 되는 조화를 빠뜨리는 것은 곧 '명확한 목표'가 없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71p

 

 

 

2장 명확한 중점 목표

지난 14년간 16,000명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사실 가운데 가장 놀라운 것은 실패자로 분류된 95%의 사람들은 '인생의 명확한 중점 목표'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부류에 속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와 반대로 성공한 사람으로 분류된 5%는 목표가 명확했을 뿐 아니라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확실한 계획도 있었다는 점이다. -119p

 

필생의 명확한 중점 목표는 반드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선택되어야 하며, 선택하고 난 후에는 잘 보이는 곳에 써 붙이고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시각화해야 한다. -120p

 

명확한 중점 목표를 잠재의식에 새기는 심리학의 원리를 자기 암시라고 부른다. -121p

 

잠재의식은 자석과도 같아서 확실한 목적으로 충전된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모든 것을 끌어당기는 경향이 있다. -123p

 

자신을 명확한 중점 목표로 무장하고 자신에게 방해가 되지 않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124p

 

성공이 힘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이 힘은 조직화된 노력이고,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는 첫 번째 단계가 확실한 목표라면 왜 이처럼 목표가 중요한지 쉽게 이해될 것이다. 인생에서 명확한 목표를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에너지를 낭비하면서 이것저것 생각하느라 주의력이 분산되고 그 결과 우유부단함과 무력함으로 인해 힘으로 모아지지 않는다. -127p

 

명확한 중점 목표는 여러분의 '취미'가 되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은 그 취미를 가지고 함께 자고, 함께 먹고, 함께 놀아야 한다. 더 나아가 함께 일하고, 함께 살고, 함께 사고하는 것, 이른바 생활의 일부분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142p

 

모든 것에는 상응하는 대가와 희생이 따른다. 아무런 노력도 들이지 않고 얻어지는 것은 없다. 지속적이고, 굽히지 않으면서도 끈기 있는 노력을 기울일 때만 그 노력에 대한 성과를 내어줄 것이다. -143p

 


나의 명확한 중점 목표

웹이라는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가가 되고 싶다. (웹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내가 원하는 웹페이지는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전문가) 그리고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고, 인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웹사이트들을 만들고 싶다.


 

 

 

3장 자기 확신

자기 확신은 내가 가장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항상 뭔가를 할 때, 그냥 막연하게 '잘 되겠지~ 어떻게든 되겠지~'라고 생각만 했던 것 같다. 고등학생 때까지만 해도 안 그랬던 것 같은데 말이다.. 고등학생 시절을 떠올려보면 내가 원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서 나는 갈 수 있다고 집안 곳곳에 써붙이기도 했고, 항상 확신했었다. 그런데 모의고사에서 항상 내가 생각한 점수보다 훨씬 안 나올 때마다 멘탈이 흔들렸고, 결국엔 포기해버렸었다.. 그때의 내가 참 안타깝다.. 생각해보면 그때부터 자기 확신이 사라지게 된 것 같다.. 나는 최선의 노력을 했는 데 결과는 내가 생각한 만큼 안 나왔을 때 그 기분.. 그 기분을 다시 느끼기 싫어서 자기 확신을 하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하지 않게 된 것일까..

 

두려움을 극복한 사람은 어떠한 장애가 그를 가로막더라도 결국에는 성공적인 업적을 이루게 된다. -147p

 

6가지 두려움

1. 가난에 대한 두려움

2. 늙음에 대한 두려움

3. 타인의 비판에 대한 두려움

4. 사랑 상실에 대한 두려움

5. 건강 상실에 대한 두려움

6. 죽음에 대한 두려움

 

좋은 대우를 받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믿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확신은 전염성이 있고 설득력을 지녀 다른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될 것이다.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에게 사람들은 주의를 기울이려 하지 않는다. -176p

 

습관은 환경에서 자라난다. 같은 것을 계속하거나 같은 생각을 하고,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으로부터 습관은 생겨난다. -179p

 

여러분은 글자 형태의 특정한 외형을 팔꿈치의 근육과 손의 근육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반복하고 연습함으로써 글자를 쓰게 되었고, 결국에는 쓰는 습관을 들일 수 있었다. 자신에게 끊임없이 반복하는 진술을 통해, 혹은 어떤 욕구를 마음에 품고 계속 생각하면, 그것은 결국 육체적인 표현으르 나타날 것이다. -180p

 

시 - 만약 자신이 실패했다고 생각한다면 그럴 것이다.

 

만약 당신이 시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시도할 수 없을 것이다.

이기고 싶은데 나는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진 거나 다름없다.

 

만약 자신이 졌다고 생각했다면 질 것이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발견한 진리는

성공은 자신의 의지에서 비롯되는 것이며

이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에 달렸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될 것이다.

높이 오르기 위해서는 생각을 크게 해야 한다.

승리의 월계관을 받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인생이라는 전장에서의 승리는

강하고 먼저 출발한 자의 몫만은 아닌 것이다.

결국 승리하는 사람은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여러분의 내부 어디에는 스스로도 상상하지 못했던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불가사의한 무엇인가'가 있다. -183p

 

자기 확신을 위한 5가지 법칙

첫째: 나에게는 명확한 목표를 실행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나는 나 자신에게 명하노니 나는 끈기를 가지고 적극적일 것이며 지속적으로 이의 획득을 위해 행동을 취할 것이다.

 

둘째: 나는 나 자신의 지배적인 사고가 점차적으로 외부로 표출되고 행동으로 도출되어 결국 물리적인 현실로 전환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므로 매일 30분 동안 나는 정신을 집중하여 내가 되고자 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그러한 사람의 그림을 그림으로써 결국 실제 행동을 통해 이 그림을 현실로 변형시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셋째: 나는 자기암시의 원리를 통하여 나 자신에 품은 욕구는 결국 언젠가는 적절한 수단을 통해 현실화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매일 최소 10분을 할애하여 <성공의 법칙>에 나온 16가지 교훈의 요소를 개발할 것을 다짐한다. 

 

넷째: 이미 나는 향후 5년 동안의 명확한 인생 목표를 설정하였고 그것을 글로 써두었다. 나는 5년 동안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효과적이고 만족할만한 노력을 통해 이것을 이룰 것이다.

 

다섯째: 나는 진리와 정의를 기초로 하지 않는다면 어떤 부와 권세도 지속될 수 없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다른 이에게 이득을 안겨주지 않는 일에는 관여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의 협력을 이끌어 들임으로써 성공을 거둘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먼저 봉사할 것이고 그들도 나에게 봉사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나는 타인에게 부정적인 태도를 지닌다면 결코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증오, 시기, 질투, 이기심과 냉소를 인류에 대한 사랑으로 없앨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과 나를 믿기 때문에 다른 이들이 나를 믿도록 할 것이다.

 

 

 

4장 저축하는 습관

어떤 습관도 그 자리에 다른 바람직한 습관을 대치함으로써 먼저의 습관을 근절할 수 있다. 한 습관의 중단은 빈자리를 남겨놓게 되는데 이 빈자리는 반드시 다른 종류의 습관으로 채워놓아 옛 습관이 되돌아올 자리를 남겨놓아서는 안 된다. -210p

 

당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관계없이 사람들은 당신의 통장 잔액으로 당신을 평가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하게 되는 생각은 '저 사람은 얼마만큼이나 돈이 있을까?'이다. -211p

 

돈을 버는 것이나 모으는 것이나 과학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과학에 따르는 법칙은 무척 쉬워서 누구나 행할 수 있다. 그 필수불가결한 선행조건은 불필요한 사치품의 소비를 줄이는 것으로 현재보다 미래를 중시하는 의지라 할 수 있다. -213p

 

=> 마시멜로 이야기가 생각난다. 저축을 하려면 자제력이 필요하므로..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피엔스  (0) 2021.06.05
성공의 법칙#2  (0) 2020.06.12
죽음의 수용소에서  (0) 2020.05.16
정리하는 뇌  (0) 2020.05.16
경제 전쟁 시대 이순신을 만나다#4  (0) 2020.05.04